제목 후두 편평세포암종에서의 HuR 및 COX-2 발현: 양성 및 전암성 편평세포병소와의 비교
작성자 한혜숙, 손현진, 문경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작성일    2006-04-26 23:57:46
이메일
내용  

후두 편평세포암종에서의 HuR 및 COX-2 발현: 양성 및 전암성 편평세포병소와의 비교



한혜숙, 손현진, 문경숙, 조남표

전북대학교 치과대학 구강병리학교실 및 구강생체과학연구소



배경: HuR(human embryonic-lethal abnormal vision-like protein, ELAV)은 3'-untranslated region에 AU-rich elements(ARE)를 지닌 일부 mRNA들(예, c-fos, VEGF, COX-2 등)의 안정화에 기여하여 해당 단백의 발현을 부가적으로 증가시킨다. HuR에 의해 발현 조절을 받는 단백의 하나인 cyclooxygenase-2(COX-2)는 외인성(xenobiotic) 물질의 대사, 세포고사(apoptosis), 면역억제, 혈관신생, 침윤 및 전이 등에 의한 발암기전에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으며, COX-2 억제제는 구강암의 치료방법으로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. 후두 편평세포암종에서의 COX-2 발현증가는 현재까지 다수 보고되어 있으나, HuR의 발현 및 HuR과 COX-2 발현과의 관련성은 보고된 바 없다.



목적: 본 연구는 후두부 편평세포암종과 해당 암종의 인접부위에 존재하는 전암성 및 양성 편평세포 병소를 대상으로 HuR 및 COX-2의 면역조직화학적 검색을 시행하여, HuR과 COX-2의 발현이 후두부 편평세포암종의 발생과 관련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.



연구재료 및 방법: 본 연구는 포르말린으로 고정하여 파라핀에 포매된 41예의 후두부 편평세포암종과 해당 암종에 인접한 전암성 및 양성 편평세포병소를 실험대상으로 이용하였다. 면역조직화학적 염색은 mouse anti-HuR monoclonal antibody(Zymed)와 mouse anti-COX-2 monoclonal antibody(Cayman Chemical) 및 Envision kit(DAKO)를 이용하였다. 염색결과는 2명의 병리의사가 독립적으로 결과를 평가한 후 χ2 test(SPSS, version12)로 통계분석을 행하였다.



연구결과: HuR은 핵과 세포질 둘 다에서 염색되었으며, 핵과 세포질 염색결과 모두 편평세포암종, 전암성병소, 양성병소 간에 유의한 차이경향을 보였다. COX-2는 세포질에서 양성반응을 보였으며, 편평세포암종, 전암성병소, 양성병소 간에 염색결과의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. 그러나, HuR의 발현과 COX-2의 발현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다.



결론: 본 연구결과, HuR과 COX-2는 양성 또는 전암성 후두 편평세포병소에 비해 후두 편평세포암종에서 유의하게 높은 발현빈도를 보여서 둘 다 후두 편평세포암종의 발암과 관련됨을 제시하였다. 그러나, HuR과 COX-2의 발현양상은 유의한 상관성이 없었으며, 이는 연구대상의 수가 적고, 면역염색 결과의 판독 기준이 음성과 양성으로 정량적이지 못한 것과 관련된 것으로 여겨진다. 따라서 향후에는 실험예를 늘리고, HuR 발현이상의 downstream effects 및 염색결과의 정량적 분석이 추가되어야 할 것은 여겨진다.


답변쓰기